티스토리 뷰

Instagram이 TikTok 유저 헤드헌팅

TikTok은 누계 다운로드수가 20억회를 돌파하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앱이지만 그 이면에서는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해 중국 정부에 인도하고 있다고 하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일본이나 미국의 의회에서는 TikTok의 사용 제한을 향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것 외에 인도는 이미 TikTok를 포함한 수십개의 중국산 앱에 대한 금지 조치를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인도 등 거대 시장의 상실에 직면한 TikTok이 새롭게 안고 있는 문제가 강력한 경쟁 앱의 등장입니다. 2020년 7월 16일에는 Instagram이 TikTok와 같게 15초의 쇼트 무비를 공유하는 서비스 Instagram Reels의 도입을 진행시키고 있는 것이 보도되었는데요.미국 유타주 일간지 Deseret News의 보도에 따르면 Instagram Reels는 8 월 상순부터 미국에서 발매된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 발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본을 포함한 세계 50개국에서 서비스가 전개될 것이라는 정보도 있습니다.

이러한 Instagram Reels에 대해서 경제지 월스트리트 저널은 7월 28일에 Instagram은 유명한 TikTok 유저에게 유리한 제안을 내어 자사의 새로운 경쟁 서비스에 참가시키려고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WSJ에 따르면 TikTok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투고자 중 특히 인기가 높은 유명 크리에이터에게 지불되는 금액이 수십만 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특히 Instagram에 독점적으로 무비를 투고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특히 많은 보상이 지급된다고 하네요.

한쪽 TikTok도 새로운 경쟁자에 대항하기 위한 방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TikTok은 7월 23일에 크리에이터 지원을 목적으로 한 2억달러 규모의 펀드 TikTok Creator Fund의 창설을 발표하고 8월부터 미국에서 크리에이터의 신청 접수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TikTok의 홍보 담당자는 2018년에 발매된 Facebook의 쇼트 무비 공유 앱 Lasso가 7월에 조용하게 서비스를 종료한 것을 지적하며 Lasso가 하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Facebook이 Instagram 경유의 모방품으로 이 분야에 파고들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그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몇 억명의 사람들이 TikTok을 즐기고 있는 것은 변함없다고 코멘트했다고 합니다.

댓글